본문 바로가기

眞實, Truth

하나님의교회 나팔을 불어 기념하는 나팔절

이스라엘 민족들이 지켰던 가을절기의 시작을 알려던

나팔절은 안도와 기쁨, 회개 등의 다양한 감정이 섞여 있습니다.

 

ㄱ고대 시대 나팔은 중요한 수단이었습니다. 특히 전쟁에 있어 지휘와 명령 전달의 도구였던 나팔의 역할은  통신 장비가 되어 구비되어 있지 않았던 시기 공격과 후퇴, 멈춤, 대오 정렬, 무기 준비, 발사 등이 모두 나팔소리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외에도 성경에서는 더 다양한 나팔의 쓰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모든 지파가 이동할 때 나팔을 불었습니다. 각 지파들의 소집과 해산 등이 나팔로 가능했으며 기쁠 때도 나팔을 불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부는 나팔 중 성경에서 가장 중요시 했던 나팔은 성력 7월 1일 나팔절에 불었던 나팔입니다. 이스라엘 민족들이 지켰던 가을 절기의 시작을 알렸던 나팔절은 안도와 기쁨, 회개 등의 다양한 감정이 섞여 있습니다

나팔절의 의미는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들과 함께 이집트를 나온 후 십계명을 받아온 때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하나님께서 친히 기록해 주신 십계명의 두 돌판을 들고 내려오던 모세는 이스라엘 민돌들의 배도를 목격했습니다. 하나님의 율법을 받기 위해 경건한 몸과 마음으로 준비하고 있으리라 여겼던 모세는 백성들의 우상숭배를 보고 그 자리에서 십계명이 새겨진 돌판을 던져 깨뜨려버렸습니다. 그날 이스라엘 백성들 중 삼천명 가량이 죽음을 당하였습니다.

 

그 후 모세는 백성들의 죄사함을 위해 진과 멀리 떨어진 곳에 회막을 치고 매일 하나님께 기도를 드렸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그날의 죄로 하나님께 버려질까 염려했습니다. 하루도 빠짐없이 회막에 기도하는 모세를 보며 자신들의 죄를 누뉘우쳤습니다. 귀걸이며 목걸이를 볼 때마다 금송아지를 만들며 휘청거리던 지난날을 떠올렸습니다. 너무도 어리석었던 그때를 돌아보며 몸에 지니고 있던 단장품들을 모두 제했습니다. 그들은 하루라도 빠리 하나님께소 노를 거루시기만을 바랐습니다. 그러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매일이 더 간절했습니다.

 

그렇게 40일이 흘렀습니다. 엄숙하고 조용한 가운데 한 달이 조금 넘었을 때 하나님께서 다시 모세를 부르셨습니다. 다시금 십계명을 허락해 주신 것입니다. 백성들은 그제야 안도했습니다. 그리고 기뻤습니다. 하나님의 용서를 받고 축복을 받는다는 생각에 마음이 즐거움으로 가득했습니다. 이제 열흘 후며 모세가 십계명을 가지고 내려올 것을 생각하며 백성들은 처음의 잘못을 다시 되풀이 하지 않기 위해 그날을 기억하고 회개하는 마음을 잊지 않으려 나팔을 불었습니다. 길게 부는 나팔은 백성들의 회개를 촉구하는 의미였습니다. 나팔을 불며 모세를 기다리던 백성들은 우상에 빠지지 않으려 애썼습니다. 이러한 모세의 행적을 따라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나팔절을 제정해 주셨습니다.

레23:1~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라 너희가 공포하여 성회를 삼을 여호와의 절기는 이러하니라

 

나팔절은 가을절기의 대표되는 초막절 속에 들어갑니다. 초막절 안에는 나팔절과 대속죄일 초막절이 편송돼 있습니다. 날짜는 성력 7월 한 달 안에 모두 들어 있어 이스라넬 백성들은 초막절의 시작인 나팔절이 되면 예루살렘을 방문했습니다. 예수님께서 초막절을 맞아 예루살렘에서 전도하신 것은 초막절뿐 아니라 초막절에 내포되어 있는 나팔절과 대속죄일도 함께 지키셨음을 알 수 있습니다

나팔절은 하나님께서 제정해주신 3차7개 절기 가운데 다섯번째 절기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이라면 반드시 지켜야 하는 하나님의 거룩한 절기입니다.

 

전 세계 성경대로 새언약의 3차 7개 절기를 온전히 준행하는 교회는 하나님의교회 세계복음선교협회(총회장 김주철 목사)가 유일합니다.